2021년도 추진성과
- 약 150개 원단 도소매업체 정보 제공
- 예비소공인 및 소공인(약 500명) 대상 홍보를 통한 정보 활용 권유
지원목적 : 국내 최대 원단시장인 동대문에 위치한 도매업체와 연계하여 부산지역의 소공인에게 종류 및 특성 별 원부자재를 경험할 기회 제공
지원대상 : 집적지 소공인, 소공인 업체 근로자, 예비소공인
- 사업참여 대상(집적지 소공인 업체수 482개업체, ‘19~’21년 사업참여업체 134개업체)의 확산을 위해 현수막 개시 및 안내책자 배부, 유선홍보 등을 통한 집적지 내 원단 및 부자재 건버터 사업 홍보
※ 2016년 집적지협업활성화사업을 통해 구축된 집적지 내 소공인 및 의류관련 산업체 D/B에 대한 지속적 관리 추진
지원기간 : 2022년 3월 ~ 2023년 1월
지원내용
- 동대문에 위치한 원단 및 부자재 도매업체 정보 수집해 원단 스와치, 부자재 샘플 배송 요청
- 센터 내 원부자재 컨버터실을 구축하여 종류 별 분류 후 샘플 전시
- 동대문 원단 및 부자재 최신 트렌드 정보제공
- 집적지 내 소공인이 원하는 샘플을 보유한 도매업체와 연계해 원단 및 부자재 요청 및 관리
기대효과
- 동대문 최신 트렌드 원단 및 부자재 정보 전달해 부산 의류시장 다양성 증가 및 소공인 경쟁력 확보
- 센터 내 전시를 통한 센터 활용도 향상 및 센터 홍보 강화
패션 메이커스페이스 지원
2021년도 추진성과
- 촬영스튜디오 : 12개업체 43회 활용
- 공동작업실 및 공용장비실 : 43개업체 118회 사용
- 화상회의실 및 이론교육장 : 126개업체 155회 사용
지원목적 : 센터 내 공동작업장을 활용하여 패션디자이너 및 브랜드 기획자, 상품 공정별 협업팀, 예비창업자 등 상품기획, 패턴제작 등이 가능한 인프라 지원
지원대상 : 집적지 소공인, 소공인 업체 근로자, 예비소공인
지원기간 : 2022년 2월 ~ 2023년 1월
지원내용
- 범일의류제조지원센터 2층 메이커스페이스 설치 및 관리
- 제공인프라 : 6m 패턴테이블, 마네킹 및 본봉사절기 등
- 신청서 작성 후 사용자 출입관리, 24H 운영
기대효과
- 공동작업장 내 공정별 기술자 간 협업팀 구성 활성화
- 의류제조 분야 신규창업자 등 일자리 창출 기대
소공인 수출지원
2021년도 추진성과
- 사업수혜 소공인(약 500명) 대상, 2019년 중국시장, 2020년 유럽시장 진출 가이드 북 제공
- 2021년 유럽시장 가이드북 확보예정 (2021. 12.)
추진배경
- 동구 범일동 의류제조 소공인은 주로 OEM 방식으로 영업을 하고 있고, 센터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도록 유도, 점차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는 소공인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사후관리가 필요함
- 2020년 글로벌 패션시장의 규모는 약 5,000조원, 그에 반해 국내 패션시장의 규모는 약 4,000억원으로 1.5%에 그침
- 의류제조 소공인 해외 진출을 통한 수익 판로 다양화 필요성 증가
지원목적 : 소공인 해외 수출지원을 통해 국내 패션시장 수익률 증대 및 소공인 해외 판로 개척해 부산 동구 범일동 지역 소공인 브랜드 글로벌화 추진
지원대상 : 부산시에 사업장(본사)을 두고 있고 해외 직접 수출이 전무한 소공인
지원기간 : 2022년 3월 ~ 2023년 1월
지원내용
- 소공인특화지원센터와 KOTRA와의 협업을 통해 내수시장에 판매가 가능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소공인들이 수출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
- 타겟 수출시장 추천 및 현지 시장 설명회 개최해 수출 관심 유도
- KOTRA와 협업해 무역실무 관련 상담
1) 글로벌 역량진단을 통한 수출역량 분석 및 컨설팅
2) 선정 기업에 대하여 기간 내 KOTRA 네트워크를 통해 밀착지원
3) 수출기업화를 위한 종합 수출 컨설팅 서비스
4) 전문위원의 수출실무 상담, 해외시장 정보 및 타겟시장 선정
5) 해외 바이어 인콰이어리 지원 및 타킷 바이어 (비)대면상담 주선
사후관리
- 소공인 별 수출 진행 현황 및 결과 보고 : 지원 소공인 총 인원, 선정 기업 수출 현황 및 관리내역
- 동구 범일동 일대 소공인의 경우, 컨설팅 사업과 연계추진
기대효과
- (정성적) 국내 패션 시장 수익률 증대
- (정성적) 소공인 해외 진출 판로 개척
- (정성적) 산업체의 전문화 및 글로벌화를 목표로 국내외 기반을 갖춘 소공인 동반성장 노력
유통플랫폼 마케팅지원
2021년도 추진성과
- 온라인 진출을 희망하는 소공인 43개업체, 유통플랫폼 (인스타그램 : HOTT, 유튜브 : 그럼에도, 기타 : 티몬, 쿠팡 등) 연계
- 온라인 자사몰 구축, 사진 및 영상 편집을 위한 디지털 교육 지원
추진배경
- ICT 기술의 발전과 1인 가구 증가에 따라. 모바일 및 홈쇼핑 등의 온라인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등 기존 시장은 온라인 시장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중
- 소공인들은 기술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기획력 부족 및 온라인 유통 플랫폼 경험이 적어 저마진 브랜드 또는 비선호 브랜드를 런칭하여 수익 창출 진행 중
- 낮은 인지도와 제품경쟁력 부족은 판매실적 부진으로 이어져 동구 범일동 의류제조 소공인의 경쟁력 약화를 초래
- 유통 판매 역량 활용도 어려워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빈도 또한 낮아 악순환의 반복
- 이에 기술력을 가진 소공인에게 기획부터 온라인 유통 플랫폼 입점까지 단계별로 지원 필요
지원목적 : 기획단계에서 유통 플랫폼 마케팅 지원을 통한 소공인 자체 기획력 재고로 국내에서 경쟁력 있는 고부가가치 브랜드 창출
지원대상 : 부산시에 사업장(본사)을 두고 있는 소공인
지원기간 : 2022년 3월 ~ 2023년 1월
지원내용 : 센터운영인력, 유통플랫폼 별 마케팅 담당자 등 입점관련 협의 및 판매전략 수립 등 상품 마케팅 지원
- 브랜드 진단 : 생산 제품, 유통 마케팅 관련 브랜드 현황 진단
- 유통 전략 컨설팅
1) 마케팅 전략 / 콘텐츠 스토리 전략 컨설팅
2) 유통 전략 실전 컨설팅 (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리워드 컨설팅, 온라인 플랫폼 입점 컨설팅 등)
- 마케팅 지원
1) 플랫폼 입점과 연계하여 성과창출을 위한 마케팅 지원
2) 오프라인 VMD 전략 지원, 온라인 상품페이지 작성 지원
3) 센터사업 및 유관기관의 지원사업에 연계지원
사후관리
- 소공인 별 진행 현황 및 결과 보고 : 지원 소공인 총 인원, 선정 기업 마케팅 현황 및 관리내역
- 최종보고 : 지원과정 성과 작성
기대효과
- (정성적)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소공인들이 능동적으로 환경변화를 극복해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선제적 대응 효과.
- (정성적) 소공인 유통 플랫폼 확대하여 수익 창출로 이어져 부산지역경제 회복의 중심 역할 수행
소공인 일감연계시스템 지원
2021년도 추진성과
- 패션디자이너 및 패션브랜드 대상 집적지 일대 임가공 업체(24개 소공인)에 대한 정보 제공
- 소공인특화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활용한 생산업체 정보 업데이트
지원목적 : 상품기획자 및 임가공 소공인 간 미스매치를 방지
지원대상 : 집적지 일대 소공인
지원기간 : 2022년 3월 ~ 2023년 1월
지원내용
- 공정별 의류제조 소공인 정보 추가 확보 (현재 248개업체 등록)
- 상품을 기획하여 제작을 희망하는 디자이너 및 브랜드 기획자에게 등록된 소공인 정보 제공 및 협업 유도
기대효과
- 동구 범일동 일대 소공인 일감확보에 따른 매출증대
- 의류제조 분야 신규창업자 등 일자리 창출 기대
ESG사업 경영확대 지원
2021년도 추진성과
- 소공인(15개업체)이 직접 제작한 상품(약 800만원)을 동구 종합사회복지관 내 140여명(노인, 아동, 기초수급대상자)을 위한 기부
- 2022년 센터를 통한 정기적 기부활동 추진계획 수립
지원목적 : 사회적 약자 (저소득층, 장애인, 노인, 어린이 등)을 위한 의류제조 소공인의 기부활동 지원
지원대상 : 사회적 약자 및 의류제조 소공인
지원기간 : 2022년 3월 ~ 2023년 1월
지원내용 - 부산 동구지역 자활센터, 종합사회복지관, 장애인복지관 내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소공인이 제작한 상품(마스크, 모자, 장갑, 목도리 등) 후원·기부활동 지원
- 부산 동구 지역 내 복지관 및 후원을 희망하는 소공인 매칭 지원
기대효과
- 센터 및 소공인, 소공인 단체의 지역 내 인지도 향상
- 후원·기부를 통한 소공인 협업네트워크 강화